수익형 블로그의 필수 작업 중 하나는 다름 아닌 경쟁 블로거의 모니터링입니다. 키워드 경쟁을 하는데 있어서 상대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어떤 일들을 하는지 면밀히 조사를 해 보는 것은 필수 중 필수입니다. 구글 색인이라는 것의 방법론을 생각해 볼 때 경쟁 블로거가 하고 있는 일련의 작업들을 잘 따라해 봐야죠. 그래야 그 사이트를 절반이라도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더욱 더 열심히 그런 작업을 해야 합니다.
경쟁 블로그 모니터링
경쟁하는 블로그에 대해서 모니터링 해야 하는 것들은 무엇일까요? 다양한 것들이 있는데 초보 블로거들이 간과하기 쉬운 것 중 하나는 바로 키워드 외의 작업들입니다. 고수들은 이런 말들을 합니다. 포스팅에 걸리는 시간보다 그 뒤에 하는 일들이 더 시간이 많이 걸리고 힘들다고 말이죠.
그 얘기가 무엇을 의미할까요? 그것은 정성들인 포스팅을 해 놓고 해당 포스팅이 노출이 잘 되게 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 작업들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백링크 작업입니다. 백링크라는 것은 내가 해 놓은 포스팅이 다른 외부 사이트에서 링크가 걸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좋은 여행지를 선택한다고 할 때 어떻게 선택을 하나요? 다른 사람들이 추천을 많이 해 주면 그것을 참고해서 좋은 여행지이고 가볼만한 여행지라고 생각하고 선택하지 않나요?
구글에서도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는 순서를 정할 때 이런 부분을 감안합니다. 생각해 보세요, 똑같이 잘 쓴 글이 2개 있을 때 어떤 글이 먼저 노출되어야 할까요? 구글은 해당 내용이 진짜 좋은지 안 좋은지를 판단할 수 있을 수도 있지만, 우리가 여행지 선택할 때 사용하는 기준을 적용하기도 할겁니다.
따라서 경쟁 블로그의 모니터링 중 하나는 바로 백링크 작업을 어떻게 하고 있느냐 입니다.
백링크 찾는 방법
경쟁 블로그의 백링크를 찾아서 최소한 어떻게 하고 있는지 정도는 찾아보고 따라해야겠죠? 고수로 보이는 분들은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합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 몰래 링크를 숨겨놓은 글을 올리는 방법도 쓰고 있고,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에 글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그곳에 링크를 넣는 방법도 사용을 합니다.
어찌 되었든 백링크 작업을 상상 초월할 정도로 많이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모든 백링크가 큰 힘을 발휘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백링크가 하나도 없는 것보다는 최소한 한 두개는 있는 것이 좋겠죠?
가장 쉬운 것 중 하나는 내 사이트를 늘리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내 사이트에서 내 다른 사이트를 추천해 보는 것이죠. 이게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는 해 봐야 알겠죠? 그런데 말입니다. 이미 이렇게 하시는 분이 있고, 그 분의 구글 랭킹은 상당히 높았습니다. 효과가 없지는 않다는 것이에요.
백링크 넣을만한 곳 추천
백링크를 넣을만한 곳들은 어디가 있을까요? 저는 아래 웹사이트들을 이용해서 활용을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봤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 구글 블로그스팟
- 네이버 블로그
- 네이버 포스트
- 자신의 블로그 (워드프레스)
- 이글루스
- 브런치
이 정도 채널이 떠오릅니다. 그 중에서도 브런치는 아무나 사용하지 못하는 그런 곳이 아닐까요? 그래서 어차피 블로그 글쓰기를 하면서 글을 쓰는데 익숙해 졌다면, 브런치 채널도 하나 만들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곳에 넣는 링크는 도메인 점수가 아주 좋아서 평가가 좋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뭐든 많이 해 보고 경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으로 백링크를 넣어볼 예정입니다.